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전산회계 1급 요약

안녕하세요! 영양닭죽 같은 남자!

영닭입니다 ^^

 

전산회계 1급 요약

 

공부 기간: 15일

교재: 박쌤 전산회계 1급(이론+실기), 박쌤 전산회계 1급(기출문제)

강의: 박쌤 전산회계(네이버 카페)

 

전산회계 2급을 따고 4달 정도 후에

86회 전산회계 1급에 합격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게

저의 공부법을 공유합니다.

 

1. 목차 만들기

 

제 경우에는 시간도 부족하고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인 공부법을 선택했습니다.

바로 목차 만들기!

 

교재의 목차를

제가 보기 편한대로 정리한 후

문제를 풀 때 틀린 부분과 암기해야 부분을 모두 표시했습니다.

2회독부터는

표시한 부분을 중심으로 봤고

기출문제 풀 때는

표시한 부분을 줄이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목차 정리만 2시간 정도 걸렸지만ㅠㅠ

2급을 딴 지 시간이 꽤 지난 후라서

복기도 하고 추가된 내용이 뭔지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2. 공부 계획

 

 

역시 공부는 계획이 중요하죠!

계획대로 되지는 않는 게

인생이고 공부도 그렇지만

전체적인 계획을 세워두면

차질이 생겼을 때

생각이 덜 복잡해지더라고요!

특히 술 약속이나 보고 싶은 영화가 있을 때요ㅠㅠ

 

우선 이론과 실무의 유형을 나누고

과락과 합격에 필요한 점수,

문제풀이 시간 배분을 확인했어요.

이 부분은 박쌤께서 아주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도움을 많이 받았고요,

교재에도 설명돼있어서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제 실제 공부 계획을 세워야겠죠!

저는 아래처럼 계획했습니다!

 

*이론+실무 강의(54강 / 5일) - 10강의/1일, 1강의 평균 30분

*유형별 세부 분석 및 복습(1일)

*기출문제 풀이(65~85회+특별 2회, 총 23회 / 6일) - 4회/1일, 1회 평균 80분

*오답 재풀이 및 정리(2일)

*시험 연습(최신 기출문제 3회, 1일)

 

정말 퇴근하고 공부만 하면서

하루에 4~5시간만 자고

열심히 했습니다.

한 번에 합격이 목표였기에

술, 드라마 끊고 공부만 했네요! ㅎㅎ

 

 

3. 유형분석(1. 목차 만들기 뒷면)

 

전산회계 1급의 내용이 의외로

개념의 종류와 양이 많아서 유형분석은 필수입니다!

이론은 틀린 문제 위주의

개념별로 했고요

실무는 기출문제 풀어보면 아시겠지만

딱! 유형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4. 기출문제

 

http://license.kacpta.or.kr/web/notice/DataBoard1.aspx

 

전산회계 1급의 시작과 끝입니다!

전공하신 분들은 기출문제만 풀고 가도

합격한다고 할 정도죠!

무엇보다 공부한 내용 중에 놓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자동적으로 유형분석이 되기 때문에

합격을 위해선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기출문제는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1년까지의 자료만 게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집을 사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기출문제집을 다 푼 후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프린트한 것으로

시험 연습을 했어요!

 

 

5. 합격

 

합격을 안겨준 교재와 요약노트

 

이론과 실무가 따로 과락이 없기 때문에

60분 안에 총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시면

합격입니다!

 

제가 시험 친 86회는 특히 난이도가 어려웠어요 ㅠㅠ

아닌 게 아니라 4년만(57회 이후)에 최저인 26.5%이 나왔네요.

 

계획과 컨디션관리 잘 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